메인콘텐츠 바로가기

세계와 함게 미래 공학을 선도하는 대학 Connet the World Lead the Future

HOME 학생부종합전형 전형자료실 공지사항

공지사항

내용에 따른 면접유형 - 발표면접

작성자
IPSI관리자
조회
7251
작성일
2014.06.16

발표면접은 특정주제에 대해 면접관들 앞에서 자신의 의견을 정해진 시간동안 발표하는 방식입니다.

면접관은 2인 이상으로 구성되며 발표시간은 5~10분 내외가 됩니다. 많은 학생들이 발표면접을 어려워 하는데

일방적인 주입식교육에 익숙하고 자신의 의견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는 훈련이 잘 되지 않은 탓입니다.

실제로 5~10분 가량 교수님 앞에서 혼자서 발표한다는 것 자체자 고등학생들에게 쉬운 일은 아니지만,

준비만 잘 한다면 일반면접보다 자신이 하고 싶은 말과 장점을 더욱 부각시킬 수 있고,

주도적으로 면접을 통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물론 철저한 연습과 준비가 뒷받침 되어야겠지요.

주제는 전공관련 내용, 시사, 창의적 발상을 요하는 일반주제 등으로 매우 다양합니다.

또한 학교에 따라서 파워포인트 프레젠테이션을 활용하기도 하고, 기자재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 입학사정관이 평가하고자 하는 역량 : 융 · 복합적 사고능력, 논리력, 표현력, 설득력, 창의력

 

발표면접 준비요령

1. 내용구성은 반드시 서론→본론→결론의 구조를 이루어야 합니다.

2. 서론에서는 자신이 말하고자 하는 바를 한 두마디 정도로 간결하게 밝힙니다.

3. 본론에서는 자신이 주장하는 근거를 "제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는 ~입니다. 둘째는 ~입니다"라고 밝힙니다.

4. 결론에서는 자신의 발언을 짧게 정리합니다.

 

보통 발표면접에서는 발표내용을 적을 수 있는 종이를 줍니다. 긴장한 수험생들은 발표지를 보고 읽느라

면접관과 소통하지 못하고 책 읽듯이 자신이 준비한 내용만 읽고 끝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발표면접에서 가장 중요한 두 가지는 ① 쉽고 ② 간결하게 발표내용을 정리해서 전달하는 것입니다.

여기에 밝은 표정과 단정한 자세를 갖추면 발표면접 준비는 끝나는 것이죠~!!

 

<출처 : 등나무레터 2012년 9월호 - 한남대학교 입학사정관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