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대학소개 과감한 도전! 능동적 혁신!

KIT People

2년 연속 대통령과학장학생 배출

작성자
KITNEWS
조회
3246
작성일
2023.06.26
첨부
2년 연속 대통령과학장학생 배출


- 지난해 1명, 올해 전자공학부 신강희·기계공학과 황용우 학생 2명
- “금오공대 공학교육의 우수성 증명, 미래 인재 양성할 것”

우리 대학 학생 2명이 ‘2023 대통령과학장학생’으로 선정됐다. 전자공학부 3학년 신강희 학생, 기계공학과 3학년 황용우 학생이다. 우리 대학은 지난해 선정된 1명에 이어 2년 연속 대통령과학장학생을 배출했다.


한국장학재단에서 주관하는 ‘대통령과학장학생’은 과학기술분야의 창의적이고 잠재력이 풍부한 최우수학생을 발굴·육성하여 세계적 수준의 핵심 과학자군을 양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되고 있다. 학부에서는 최고 권위의 장학금으로 국내대학의 경우, 4년제 대학 자연과학 및 공학계열 학과(부)에 재학 중인 신입생 및 3학년을 대상으로 선발한다. 수학 및 과학 분야의 우수성, 사회적 책임감, 사회기여의식 등을 평가하며, 등록금 전액과 학기당 250만 원의 학업장려비, 생활비(기초생활수급자 추가 지원)등을 졸업 시까지 지원한다. 국내 3학년 재학생의 경우 선정규모는 전국에서 60명 내외다.

전자공학부 신강희 학생은 대학 전력반도체 연구실 학부연구생으로, 스마트 그리드 및 전기자동차 시스템의 전력효율을 결정하는 차세대 화합물 기반 전력반도체 소자 설계 및 공정을 연구 중에 있다. 2022 창업동아리 경진대회 혁신 아이디어상을 수상한 바 있으며 환경 및 에너지 문제와 관련된 다양한 봉사활동에 참여했다.
신강희 학생은 “해외 에너지 빈곤국을 위한 봉사활동을 통해 에너지 및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으로 전력반도체에 관심을 갖게 됐다”며, “아직은 무궁한 발전 가능성이 있는 화합물 기반의 전력반도체 소자 분야에 대한 깊이 있는 연구를 통해 관련 분야 기술 국산화를 선도하고 에너지 빈곤 문제 해결을 위해서도 노력하는 연구자로 거듭나고 싶다.”고 말했다.

기계공학과 황용우 학생은 지난해 캠퍼스 특허 유니버시아드 우수상, DU_IF 창업 아이디어 경진대회 대상, 경북 융합인재 창의 아이디어 공모 장려상 등 창의·발명 분야에서 뛰어난 성과를 거뒀다. 대회 수상에서 나아가 아이디어(차광기능 및 보관이 용이한 접이식 이동침대, 발광 박테리아를 이용한 친환경 무드등) 특허 출원을 진행 중이며, 지역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 봉사활동도 지속적으로 이어왔다.
황용우 학생은 “현재 학부 연구생 활동을 통해 기계적 성질을 저하하지 않는 선에서 무게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적층제조 생산기술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며, “무게가 곧 비용으로 연결되는 우주산업과 관련된 분야에서 우리나라가 보다 뛰어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적층기술의 최전선에서 미래 세대를 위한 연구를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이용환 학생성공처장은 “2년 연속 대통령과학장학생 선정은 금오공대가 추구해 온 공학교육의 우수성을 증명하는 것”이라며, “앞으로도 과학기술 분야의 우수한 역량을 갖춘 미래 인재를 양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